상세정보
앞으로 올 사랑
- 저자
- 정혜윤 저
- 출판사
- 위고
- 출판일
- 2020-12-16
- 등록일
- 2022-0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2020년, 우리는 어떻게 살아왔는가에 답해야 한다_코로나와 기후위기 이후 완전히 달라진 삶, 달라져야 할 삶 앞에서2020년은 인류사에 전례 없는 혼란으로 기억될 것이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보고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3개월 남짓 되는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국경은 폐쇄되고, 우리는 모두 각자의 집에 갇혔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코로나로 백오십만 명 넘는 사람이 죽었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이 죽음 직전의 위기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여름에는 지구가 들끓었다. 57일간의 유례없는 긴 장마,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 초대형 산불과 폭염으로 수많은 사람들과 동물들이 죽음에 이르렀다. 우리 시대는 전에 없는 ‘변화’를 앞두고 있다. 한번 변화의 흐름을 탄 사회는 절대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변화가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야 새로운 세계로, 삶으로 잘 들어갈 수 있을까? 저자는 변화에 앞서 우리가 잃은 것, 슬픔과 고통, 죽음 등에 대해 알고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죽음의 경험이 우리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면 우리가 어떻게 삶을 지켜낼 수 있겠는가? 이제 코로나와 기후위기는 일자리, 식량, 생명, 죽음 등 인간의 거의 모든 문제에 관여하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의 미래, 우리의 인간적 가능성은 꽤 오랫동안 코로나와 기후위기라는 단어들 위에 구축될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위험은 모두 인간과 생태의 잘못된 연결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는 침이나 마스크, 플라스틱 재사용 말고 더 근본적인, 더 본질적인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한다. 그것만이 ‘코로나 2021’ 같은 감염병의 반복과 다가올 기후 재앙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마술적 저널리즘을 꿈꾸는 라디오 피디. 세월호 유족의 목소리를 담은 팟캐스트 〈416의 목소리〉 시즌 1, 재난참사 가족들과 함께 만든 팟캐스트 〈세상 끝의 사랑: 유족이 묻고 유족이 답하다〉 등을 제작했다. 다큐멘터리 〈자살률의 비밀〉로 한국피디대상을 받았고, 다큐멘터리 〈불안〉, 세월호 참사 2주기 특집 다큐멘터리 〈새벽 4시의 궁전〉, 〈남겨진 이들의 선물〉, 〈조선인 전범 75년 동안의 고독〉 등의 작품들이 한국방송대상 작품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사생활의 천재들』, 쌍용차 노동자의 삶을 담은 르포르타주 『그의 슬픔과 기쁨』, 『인생의 일요일들』, 『뜻밖의 좋은 일』, 『아무튼, 메모』 등이 있다.
목차
서문│‘계속 살아라’라는 말은 ‘매순간 있는 힘껏 사랑하라’라는 말과 같다미래인지 감수성 _첫째 날, 좋아하는 이야기무엇을 할 힘과 무엇을 하지 않을 힘 _둘째 날, 쓴맛을 본 뒤 결실을 맺는 이야기그녀는 그녀 삶의 예언자가 되었다_셋째 날, 오랫동안 열망하던 것을 손에 넣는 이야기당신을 하나의 이야기로 파악해보라고 제안한다_넷째 날, 불행한 결말로 끝나는 사랑 이야기왜 상처의 말을 들어야 하나요?_다섯째 날, 역경을 딛고 행복한 결론에 이르는 사랑 이야기거울 깨기_여섯째 날, 날카로운 통찰로 위기를 모면하는 이야기다른 누구도 더는 건드리지 말라_일곱째 날, 골려먹는 이야기이봐, 주위를 좀 보라니까!_여덟째 날, 농담이든 뭐든 재미난 이야기사랑하는 ??과 함께 살기_아홉째 날, 좋아하는 이야기오늘의 가장 좋은 시도와 내일의 가장 좋은 시도 사이에서_열째 날, 관대한 마음으로 모험을 행하는 자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