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특별한 멋을 지닌 시가문학, 고려시가 고려시가(高麗詩歌)는 시형식의 다양성과 자유분방한 내용 등, 신라 시대의 향가나 조선시대의 시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멋을 지닌 시가문학이다. 이렇게 독특한 시가문학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현재 전하는 작품 수가 20여 편 정도에 지나지 않음에 비해 시형과 정서, 창작층과 창작시기, 유형과 계통, 외국시가의 영향관계, 시가와 음악과의 관계 등 여러 부면에서 아직도 구명되지 못한 여러 쟁점들이 산재해 있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음악과의 관계가 특히 긴밀했던 고려시대 시가의 문학적?음악적 특징 및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노랫말로서 현전(現傳)하는 시가 작품들이 음악과 관련하는 주요 양상들을 구명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현전 고려시가의 연행 양상, 현전 고려시가의 악곡 붙임 양상과 가창방식, 악곡의 계통과 고려시가의 계통, 시상과 악곡의 조응, 시편의 정서와 악곡의 리듬, 시상 전환과 악곡의 선율, 시가와 악곡의 어울림 등, 지금까지 접근한 적이 없었거나 어려웠던 고려시가의 문학과 음악의 관계에 관한 중요한 과제들로 망라되어 있다.
저자소개
1959년 경남 마산에서 태어나 의령군에서 자랐다.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건국대학교 대학원 예술디자인대학원 교수와 한국가창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대중가요 작사·작곡가로 「10분 내로(김연자)」 「삼각관계(강진)」 「내장산(김용임)」 「찰랑찰랑(이자연)」 「찬찬찬(편승엽)」 「다함께 차차차, 원점(설운도)」 「짝사랑, 잠깐만, 추억으로 가는당신(주현미)」 「사랑의 불시착(박남정)」 「싫다 싫어(현철)」 「카스바의 여인(윤희상)」 「마산항엔 비가 내린다(하춘화) 등 920여 곡을 발표하고, 1989년~2006년까지 연속하여 최고인기가요상과 작곡상을 수상했다.
방송인으로서 이호섭·임수민의 희망가요(KBS2 라디오) 최장수 M.C(1997년~2008년), <생방송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의 TV프로그램 패널과 전국노래자랑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구독자 10만 명이 넘는 인기 유튜버로서 ‘유튜브’에 ‘톡송(Talk Song) 이호섭’ 노래강좌가 1,000개를 넘게 서비스되고 있다.
논저로는 「한국개화기 시가와 악곡의 결합양상 연구(2014, 서강대학교, 문학석사논문)」, 「고려시가와 음악의 관계연구(2019, 서강대학교, 문학박사학위논문)」, 「‘정과정(진작)’의 노랫말과 음악의 결합양상」, <한국시가연구> 42집, 한국시가학회, 2017, 「고전시가의 대중문화콘텐츠화를 위한 기획과 실천방향」, <한국고전연구> 37집, 한국고전연구학회, 2017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