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아이에게 상처 되는 말을 내뱉고 후회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를 키우다 보면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해서는 안 될 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말이 아이에게 상처가 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욱하는 마음이 앞서면 좀처럼 통제가 되지 않는다. 이런 일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는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비난’, ‘조롱’, ‘무시’, ‘협박’의 말들이 아이 마음에 얼마나 크고 깊은 상처를 남기며, 어떻게 아이의 정신을 지배하는지 부모들이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아이를 대하고, 말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30년 동안 현장에서 아이와 부모들의 마음 치유를 해온 베테랑 심리상담가이자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낸 엄마이기도 하다. 그녀는 이 책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말이 아이에게 상처가 되고 어떤 말이 아이를 성장시키는지 아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아이와의 소통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에게 분명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 전문가이자, 정신건강 임상심리사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소아청소년 상담과 자녀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 및 임상심리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가톨릭대학교 강남 성모병원에서 임상심리 과정을 수련하였으며, 그 후 소아정신과에서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저자는 상담 과정에서 적용한 ‘엄마 교육 프로그램’에 감정 다루기와 대화법을 더해 부모와 아이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육아 솔루션을 만들어 냈다. 이 육아 솔루션은 다양한 매체와 강연을 통해 알려져 수많은 엄마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오랫동안 부모와 아이들을 상담해 온 저자는 아이들의 문제행동 원인 중 상당수가 ‘부모의 말’에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그리고 의외로 부모들이 자신의 잘못된 말 때문에 아이들이 얼마나 깊고 큰 상처를 받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저자는 이런 이유로 부모들에게 어떤 말이 아이의 마음을 때리고 상처 입히는지, 아이를 존중하고 성장시키는 말은 어떤 말인지 알려주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 이 책은 그 노력의 일부분이다.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 낸 엄마이기도 한 저자는, 바르고 건강한 말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엄마들에게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앞으로도 계속 공유하고 전파할 생각이다. 저서로는 《현명한 엄마는 아이와 싸우지 않는다》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세상 모든 아이는 엄마의 말로 자란다Chapter 1 내 아이의 마음을 얻는 엄마의 말엄마의 대화 능력이 아이의 대화 능력이다말문을 막는 엄마, 말문을 여는 엄마대화는 캐치볼이다올바른 칭찬 사용 설명서엄마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아이를 망치는 '거부', '지시', '무시'엄마는 아이 마음 통역사욱하지 않고 존중하며 훈육하는 방법단숨에, 단호하게, 분명하게말투를 바꾸는 감사의 습관엄마의 믿음이 아이의 길을 연다Chapter 2 내 아이의 감정을 읽는 엄마의 말관계를 무너뜨리는 대화의 걸림돌아이의 부정적 자아를 만드는 엄마의 잔소리모든 감각을 동원해 아이의 말에 집중하자엄마의 감정을 아이에게 솔직하게 전달하는 방법아이의 감정을 읽는 '반영적 경청'바쁠수록 대화는 느긋해야 한다피하지도 말고, 충동적이지도 말고화내지 말고 협조를 구하자갈등이 문제해결의 시작이다Chapter 3 내 아이를 성장시키는 엄마의 말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존중 대화스스로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기회 대화집중력을 높이는 칭찬 대화사고력을 키우는 자기 대화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는 단호한 대화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질문 대화상상력이 커지는 이야기 대화Chapter 4 내 아이의 마음이 단단해지는 엄마의 말공감 능력을 높이는 거울 대화불안을 치유하는 안심 대화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회복 대화정서적 안정을 주는 수용 대화마음의 매듭을 푸는 용서 대화Chapter 5 내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엄마의 말엄마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놀이 대화거짓말이 필요 없어지는 솔직 대화스마트폰에서 벗어나는 탈중독 대화사회성이 발달하는 배려 대화소통 능력이 좋아지는 긍정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