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본서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능과 전략을 교육하기 위한 창의력 교육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다. 창의적인 사람은 신선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할 줄 알며 남들보다 한발 앞서 도전할 줄 아는 기업가 정신의 사람이다. 이들은 끊임없이 지식과 경험을 업데이팅 하며 습득한 것들을 비판적으로 활용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재생산할 줄 아는 사람이다. 이들은 특별한 성격이나 타고난 재능 때문이 아니다. 구체적인 내용의 창의적 사고 자체는 자기 스스로 발견하고 훈련해야 하지만 문제해결의 요소가 되는 기능과 전략은 가르칠 수 있다.
저자소개
경북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 University of New Hampshire에서 석사,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그리고 Univ of Missouri 와 Univ of Michigan 박사추수과정에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계명대 심리학과 교수, 교육개혁심의회 전문위원, 대학평가위원장, 그리고 대한사고개발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 저술로는 사고력 교육(유원북스),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교유과학사), 독서이해와 글쓰기(교육과학사), 사고와 문제해결 심리학(박영사), 생각하는 독서(박영사), 현대 통계학(박영사) 및 인간학습 및 기억(중앙적성 출판사) 등이 있고, 역서로는 스마트하게 사고하라(유원북스), 학습심리학(박영사), 및 CPS 창의적 문제해결(박영사) 등의 다수가 있다. 현재 Gifted Child Quarterly(미국 영재 아동학회, NAGC)와 ‘사고개발’(대한사고개발학회) 등 국내외 학술지의 편집위원이고, ‘창의력 한국 FPSP’의 대표이며 그리고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이다.